경북도, 2022년 지역 나잠어업 통계조사 실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군위넷 댓글 댓글 0건 입력 기사입력 : 22-09-12 09:13본문
경상북도는 이달 5일부터 내달 28일까지 지역 나잠어업인의 경영형태, 노동환경, 건강상태 등을 파악하기 위해 2022년 경북 나잠어업*실태조사를 실시한다.
* 나잠어업이란 산소공급장치 없이 잠수한 후 낫·호미·칼 등을 사용하여 패류, 해조류 등의 수산동식물을 포획하거나 채취하는 어법을 말함
▲ 1950년대말 독도에서 김공자 해녀 강치 안고 있는 모습(김공자 제공)(사진=경북도)
이번 조사는 3년 주기로 실시되는 전수조사로 지난해 12월 말 기준 지역 나잠어업을 신고한 어업인 1370명이 대상이다.
조사항목은 나잠어업 시작시기, 질병 및 안전, 경제활동 및 소득 등 7개 부문 58개 항목이며 전문조사원이 직접 방문해 응답자와 면접하는 방식으로 조사가 이뤄진다.
조사결과는 내년 1월 경상북도 홈페이지와 통계청(KOSIS)을 통해 공표할 예정이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조사원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방문조사하며, 응답자가 원할 경우 조사표 배부, 인터넷조사 등 비대면조사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정우 경북도 메타버스정책관은 “조사결과가 동해안의 나잠어업인 관련정책에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기관 및 응답자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실한 응답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군위군 포털사이트 군위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