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ㆍ도교육청ㆍ포항시, 도서관 건립 함께 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군위넷 댓글 댓글 0건 입력 기사입력 : 22-04-19 18:38본문
경상북도, 경상북도교육청, 포항시 3개 기관이 (가칭)경북교육청 포항도서관(이하 포항도서관) 건립사업 추진에 전격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경북도, 경북도교육청, 포항시는 19일 경북교육청에서 강성조 행정부지사, 임종식 경북교육감, 이장식 포항시장 권한대행이 참석한 가운데 포항도서관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대표적인 생활문화 기반시설인 공공도서관 건립을 위해 세 기관이 힘을 모으기로 한 것이다.
포항도서관은 경북도교육청문화원(포항 북구 환호로) 내 1만246㎡ 부지에 연면적 6852㎡ 규모로 추진된다.
이번 협약을 통해 경북도와 포항시는 도서관 건립과 관련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담당하며, 경북교육청은 도서관 건립을 위한 재정확보와 도서관 건립‧운영을 맡게 된다.
건립 예정지역인 포항 북구는 인근 대규모 택지 개발로 1만8000세대 이상의 인구유입이 예상되는 지역으로 그간 도서관 건립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던 곳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포항도서관 건립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협약식에 참여한 3개 기관은 향후 진행되는 건립절차에도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식에 참석한 강성조 행정부지사는“과거의 달리 현재의 도서관은 단순히 책을 읽는 곳을 넘어 지역주민에게 학습, 문화, 지식정보 등을 제공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지역의 중요 문화인프라”라며 “앞으로도민의 문화향유권 신장을 위한 공공도서관 건립에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2021년 문화기반시설 총람에 따르면, 경북지역 공공도서관은 69개로 이는 전국 17개 시‧도 중 5번째로 많은 숫자에 해당된다.
<저작권자 ⓒ 군위군 포털사이트 군위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