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만든 규칙, 우리 스스로 지킬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군위넷 댓글 댓글 0건 입력 기사입력 : 23-04-11 15:47

본문

부계초등학교(교장 한미경)는 4월 7일(금),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법무부에서 지원하는 ‘학생자치법교육’을 실시하였다. 법교육 사업은 법무부에서 주관하며, 앞으로 4차례에 걸쳐 스스로 규칙을 만들고 다함께 지키며 모의법정 운영에 이르기까지 법 준수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관련 교육은 법교육 전문강사가 파견되어 강의를 맡는다.


▲ 학생자치법교육(사진=부계초)
 

‘학생자치법교육’은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학생들 스스로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법의식과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하고 아울러 선생님들이 보다 효과적인 생활지도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 날은 첫시간으로 ‘자치규약 만들기’ 활동을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첫째, 모둠원은 학교규칙의 테두리 안에서 그 규칙을 잘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학급규칙을 의논하여 만든다.

둘째, 모둠원별로 각 학급 규칙에 대해 만든 이유와 지켰을 때 좋은 점 등을 전체 앞에서 발표한다.

셋째, 구성원의 찬성과 반대의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최종 학급규칙을 결정한다.


활동에 참여한 3학년 김○○학생은 “이렇게 학급규칙을 우리가 만들면 더 잘 실천할 수 있을 것 같아요”라고 소감을 말했다.


한미경 교장은 “꾸준한 법교육 강의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규칙을 만들어보고 만든 규칙을 잘 준수하는 태도를 가짐으로써 나아가 더 모범적인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게 될 것으로 기대가 된다.”라고 하였다. 

<저작권자 ⓒ 군위군 포털사이트 군위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