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소방서 단촌전담의용소방대 운영 개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군위넷 댓글 댓글 0건 입력 기사입력 : 23-01-11 18:10

본문

의성소방서(서장 김진욱)는 소방기관이 설치되지 않은 단촌면 지역의 기본 소방대응체계를 마련하고 의용소방대 중심의 자율 재난대응체계를 구축하고자 2023년 1월 11일부터 단촌전담의용소방대 운영을 시작하였다. 


▲ 단촌전담의용소방대 운영 개시(사진=의성소방서)
 

산불진화차 1대와 개인안전장비(특수방화복) 등의 장비를 갖추고 매일 2명(진압대원 및 운전요원)이 돌아가며 대기근무를 할 예정이다. 근무 중 화재출동은 물론 산불예방을 위한 순찰활동도 병행하여 실시하게 된다.  

 

김진욱 의성소방서장은 “이번 전담의용소방대 운영으로 지역 안전을 위하여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만큼 단순한 봉사단체가 아닌 지역안전 지킴이로서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여 생동감 넘치는 전담의용소방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권웅기전담의용소방대장은 “단촌전담의용소방대가 모범적으로 운영되어 앞으로 소방기관이 없는 전 면지역에 전담대가 설치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단촌전담의용소방대는 지역에 거주하는 25명의 대원으로 이뤄졌으며, 단촌면 지역에서 화재 등 각종 재난 발생 시 직접 산불진화차를 끌고 현장에 출동해 소방대가 도착할 때까지 실질적인 초기 소방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저작권자 ⓒ 군위군 포털사이트 군위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