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초등학교 교원역량강화 직무연수회 실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군위넷 댓글 댓글 0건 입력 기사입력 : 21-05-26 16:03본문
경상북도군위교육지원청(교육장 김장미)은 5월 26일(수) 우리청 대회의실에서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2021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초등학교 교원역량강화 직무연수회’를 실시하였다.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는 교사가 자신이 가르치는 학급에 대해 평가 계획에서부터 문항 개발, 평가 시행, 피드백 및 결과 산출, 기록까지 개별적으로 수행하는 평가이며 수업과 평가의 선순환으로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개별 맞춤형 교육이다.
이번 연수는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를 이해하고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 수립, 평가도구 개발 및 평가 결과 활용에 이르는 전 과정을 실습해 봄으로써 교육 현장 실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과정 중심 평가 지원단으로 위촉된 송원초등학교 교사 김정근 ‘학생의 배움과 성장, 과정 중심 평가를 그리다.’라는 주제로 강의를 하였고,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 문화 조성이 되어야 학생과 교사의 성장을 돕게 된다.” 라고 과정 중심 평가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특히 단일 성취기준 중심 평가뿐만 아니라 교과 간 성취기준 연계하여 평가하는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과정 중심 평가 실천 사례를 제공하여 이해를 도왔으며 학교 현장에서 과정 중심 평가의 활성화를 위한 팀별 토의도 이루어졌다.
연수에 참석한 교사 김○○는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어떻게 수업하고 무엇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에 대해 상호담론을 통해 실무 능력을 키우는 유익한 시간이었고 앞으로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라고 하였다.
신덕섭 교육지원과장은 “과정 중심 평가로의 전환은 학생평가 패러다임의 변화뿐 아니라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앞으로 과정 중심 평가가 학교 현장에 안착하고 내실 있게 운영되기 위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함께 노력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군위군 포털사이트 군위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