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마을 현판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군위넷 댓글 댓글 0건 입력 기사입력 : 18-11-12 14:21본문
재능나눔으로 만드는 행복한 경상북도!
- 군위군 군위읍 사직2리 못골마을서「찾아라! 경북 행복마을 28호」실시 -
- 민·관·기업이 함께하는 안녕한 사회, 행복한 마을 -
▶ 경상북도와 경상북도종합자원봉사센터는 ? 11월 9일(금), 군위군 군위읍 사직2리에서 도내 32개 시민·사회단체 및 기업체 280여명의 자원봉사자와 주민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찾아라! 경북 행복마을 28호’재능나눔 자원봉사 활동을 실시하였다.
? ‘찾아라! 경북 행복마을’은 경북 내 오지마을을 선정,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의 재능을 활용하여 마을의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이 행복한 마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재능나눔 자원봉사 프로그램으로, 2013년 4월 행복마을 1호 청도군 풍각면 화산리를 시작으로 군위군 군위읍 사직2리 마을에서 행복마을 28호를 맞게 되었다.
? 행복마을 사업을 위해 경상북도종합자원봉사센터는 2010년 6월부터 경북 내 시민?사회단체와 지속적으로 자원봉사 MOU 체결과 도내 23개 시·군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사업을 실시하는 등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 주민 사전욕구조사를 통한 맞춤형 자원봉사 활동
? 군위군 군위읍 사직2리는 마을 주민 77%가 60세가 넘는 고령화 마을로 마을 입구 도로 2곳이 고속도로 굴다리 구간으로 매우 어두워 야간 이동에 매우 위험하여 보완이 시급한 실정이다.
? 이에 경상북도종합자원봉사센터는 군위군종합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사전 마을 현지 조사를 통하여 주민 맞춤형 자원봉사 활동을 펼쳤다.
「안녕 리액션」- 기업의 따뜻한 참여로 안전한 마을
?「안녕 리액션 캠페인」은 “안부 묻는 사회, 안전한 사회, 안심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전국 246개 자원봉사센터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안녕한 사회를 위한 전국민 캠페인 이다.
? 경상북도종합자원봉사센터는「안녕 리액션 캠페인」에 동참하고자 센터의 주력사업인 ‘찾아라! 경북 행복마을’과 도내 기업과의 연계로 안전한 마을을 만들어가고 있다.
? 경상북도개발공사는 이번 행복마을 28호에서 마을 치안강화를 통한 주민의 안전성을 도모하기 위해 태양광LED가로등 11개를 설치하는“안심그린에너지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 또한, 한국가스공사경북지역본부는 화재 안전에 취약한 마을 전체 가구에 화재감지기를 설치하였다.
? 기업의 참여 이외에도 경상북도종합자원봉사센터는 마을내 벽면이 없어 태양광LED가로등이 설치가 어려운 구역에는 지주형태양광LED등을 설치, 마을 입구 도로 2곳이 고속도로 굴다리 구간은 매우 어두운 관계로 경계석 표지병 및 태양광LED라이트 표지병 설치, 어르신의 야간 이동 안전을 위해 농기계 및 농촌에서 쉽게 볼수 있는 전동휠체어 후면에 야광반사판을 설치하여 보다 안전한 마을을 만들기 노력하고 있다.
▶ 「안녕 리액션」- 자원봉사로 하나되는 안심하는 마을
? 이 밖에도 군위군 농업기술센터에서 농기계 수리 및 청도군자원봉사센터의 이동세탁차량을 이용한 마을 내 취약가구를 대상으로 세탁서비스를 제공하여 위생적인 생활환경을 지원하였다. 더불어 노후된 마을 벽면에 벽화 그리기와 함께 노후된 가옥의 LED등·전선·배전함 교체와 마을 전체 가구에 문패, 우체통, 태극기를 설치하였다.
? 또한 마을 저수지 둑길 꽃길 조성과 함께 화분 만들기를 진행하였고, 그 밖에 참여 자원봉사단체 및 기관의 재능기부를 통하여 의료지원, 손 뜸, 손 마사지, 천연비누 나눔, 방충망 교체, 돋보기 지원, 칼갈이, 희망복지 홍보, 지적 상담, 공연 등 생활편의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 이처럼 자원봉사는 재능나눔을 통하여 지역사회 공동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며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들어 공동체를 회복시켜 안심하는 마을, 안심하는 사회를 만들어가고 있다.
▶ 권오길 경상북도종합자원봉사센터장은
? “「새바람 행복 경북」도정 슬로건에 맞춰 자원봉사를 통한 행복한 마을, 행복한 경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보다 많은 도민이 자원봉사 활동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군위군 포털사이트 군위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