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삶의 질 2021」보고서 발간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군위넷 댓글 댓글 0건 입력 기사입력 : 22-03-16 11:45

본문

□ 통계개발원(원장 전영일)에서는 국민의 삶을 질적인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국민 삶의 질 2021」보고서를 발간하였다.


    - 연간 통계지표를 활용하여 우리 사회의 중장기적인 삶의 질을 제시하고 코로나19 시대 전후 사회의 변화를 진단해 주고 있다.


    - 기관 신뢰도, 부패인식지수, 미세먼지 농도, 삶의 만족도 등은 전기대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 외부 활동 관련 지표인 사회단체 참여, 여행일수, 자원봉사 활동 참여율, 비만율 등은 악화되었으며, 외부와의 단절로 대인 신뢰도, 사회적 고립도 또한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 국민 삶의 질 지표는 2014년부터 작성하고 있으며, 국민 삶의 질 제고 정책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ㅇ 국민 삶의 질 지표는 11개 영역의 71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고서에서는 71개 지표가 2021년 12월 말 기준으로 전기대비 개선 또는 악화되었는지를 통해 우리 사회의 삶의 질을 보여주고 있다.

    * 기존 통계자료(행정자료 21개, 조사자료 50개)로 작성되어 지표별로 출처가 다양


□ 전영일 통계개발원장은 “이 보고서가 증거 기반 정책을 위한 자료로써 우리 사회 삶의 질 개선을 위한 필수 데이터로 주요 국정운영 기획에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 또한 "코로나 이후 사회를 준비하는 데이터 나침반으로서, 궁극적으로는 국민의 삶의 질 증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국민 삶의 질 2021」보고서는 통계개발원 홈페이지 및 국가지표체계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다.


등록일 : 2022-03-15


출처 :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