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지마(검은깨,흑임자) 효능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군위넷 댓글 댓글 0건 조회조회 292회 입력 기사입력 : 24-05-10 20:03본문
참깨와 검은깨는 둘다 참깨과이고 들깨는 꿀풀과의 식물이라는 점에서 구분이 된다고 합니다.
이때 들깨는 동의보감에서 임자라고 부르는데 참깨, 검은깨와 구분하기 위해 흑임자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검은깨(흑임자)의 효능과 성분들
1. 감마토코페롤-항산화작용
: 이 성분은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피부노화를 늦춰줍니다. 이 성분은 피스타치오에 특히나 많이 있다고 하는데 흑임자에도 감마토코페롤이 많이 들어있다고 해요. 사실 토코페롤이라는 것의 종류 중에 하나가 감마토코페롤인데 비타민E의 활성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세포막의 지질들이 과산화되는 것을 방해해서 세포의 노화를 늦춰주죠.
2. 안토시아닌-항산화,항암
블랙푸드가 각광받게 된 주성분이 바로 이 수용성 색소, 안토시아닌 성분인데요. 이 성분은 약간 보라색?을 띄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블랙푸드(검은콩, 오징어먹물 등)에도 다량으로 들어있다고 해요. 이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뿐만 아니라 항궤양, 항암, 콜레스테롤 저하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현대인들에게 진짜 필요한 성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체내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암 예방과 성인병 예방을 돕는다고 해요.
3. 레시틴-두뇌발달
: 주로 뇌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레시틴 성분이 많이 있어서 어린아이들의 두뇌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기억력, 학습력, 집중력 향상 등)
4. 케라틴-탈모예방
: 머리카락의 주요성분인 케라틴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머리카락에 윤기가 흐르면서 탈모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사실 탈모 예방의 경우, 케라틴만이 그 역할을 다 하는 건 아니고요, 앞서 나왔던 토코페롤 등에 의해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두피 건강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5. 세사몰, 세사미놀-콜레스테롤 저하
: 지용성 리그닌 성분인 세사몰과 세사미놀은 참깨, 검은깨에 들어있는 대표적인 성분인데 몸 속 산화지질을 생성을 억제하고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또한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이 바로 이 성분이랍니다.
이런 강력한 항산화물질들 덕분에 치매예방이나 치료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하니.. 안 먹으면 안될거 같은 흑임자.
6. 리놀산, 오메가3-콜레스테롤 저하
: 역시나 이 또한 불포화지방산들로 동맥경화 예방은 물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검은깨 보관법은 산화 방지를 위해 밀봉을 반드시 해야하며 장기 보관을 할 때는 꼭 냉동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볶은 다음 우유나 두유랑 갈아 마시거나, 아니면 분쇄해서 가루로 만들어 음식을 만들 때 섞어 만들면 됩니다. 이때 궁합이 잘 맞는 식재료는 연근이라고 합니다. 연근은 흑임자에게 부족한 탄수화물이나 비타민, 무기질 등을 보충해주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