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무트 쌀 효능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군위넷 댓글 댓글 0건 조회조회 3,764회 입력 기사입력 : 24-02-07 19:41본문
● 카무트 효능
카무트 효능이 건강에 좋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카무트 쌀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카무트쌀은 한 알 의 크기가 일반적인 쌀의 배가 되는 크기의 대형 곡물이고 영양소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카무트 쌀에는 단백질, 아미노산, 지질, 비타민, 셀레늄 등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와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카무트 쌀의 유래
카무트는 고대 이집트 지역에서 주로 재배해왔는데요, 이로인해 이집트 쌀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고대원시 쌀로 유명한 카무트는 여러가지 이름이 있지만 코라산 밀, 오리엔탈 밀 등의 이름으로도 알려져있습니다.
코라산은 이란의 고원지역 이름인데요. 아프카니스탄 북부, 이란의 북동부, 투르크메니스탄 남부, 우즈베키스탄의 일부까지의 지역 옛이름이 코라산이며 코라산 밀은 해당 지역에서 생산되었음을 말합니다,
카무트 쌀은 한참동안이나 재배되지 않았었으나 1977년 미국 몬타나 주의 농부들에 의해 다시금 재배되면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 때 상표 등록된 이름이 카무트(Kamut)라 카무트 쌀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 카무트 영양성분
카무트 쌀 100g의 칼로리는 337kcal 정도입니다. 백미보다는 높고 귀리와 비슷한 칼로리입니다. 카무트 쌀 100g 기준으로 70.38g의 탄수화물과 9.1g의 식이섬유, 2.2g의 지방과 14.7g의 단백질이 들어잇습니다. 카무트 쌀 100g을 섭취하는 경우 하루 단백질 권장량 29%와 식이섬유 46%를 섭취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비타민 B군 1에서 6까지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 아니라, 마그네슘, 망간, 철, 인, 칼륨, 아연등의 미네랄 성분, 그리고 베타카로틴, 아르기닌, 히스티틴, 가바 등 항산화 성분까지 역시 슈퍼푸드에 꼽힐만한 영양성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무트는 혈당지수까지 40으로 낮아 당뇨환자도 무리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카무트 쌀의 셀레늄은 달걀의 250배에 달할 정도라고 하는데요, 셀레늄은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으로서 이처럼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입니다.
카무트 쌀에 좋은 영양성분이 가득 있다는 것은 앞서 소개해드렸는데요, 그럼 이 많은 영양성분들을 포함한 카무트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카무트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화를 지연시켜줍니다.
카무트 쌀 속의 셀레늄은 몸 속의 세포를 건강하게해주는데요, 강력한 항산화제이면서 염증성 질환까지 해결해주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항암효과에 혈액순환 개선까지 그리고 면역력도 높여준다고 합니다.
매일 셀레늄 200㎍을 복용한 미국인 60대를 표본조사 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대장암, 전립선암, 폐암 발생위험이 40% 적었다고 합니다. 또한 카무트의 식이섬유는 대장에도 좋고 콜레스테롤의 흡수도 막아준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카무트는 혈당지수가 낮고 포만감또한 오래도록 유지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까지 함유하고 있어 좋은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할 수 잇습니다.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는 고구마의 혈당지수가 46인데 비해 카무트 쌀은 40으로 고구마를 대체할 다이어트 식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3. 면역력이 증가합니다.
카무트 효능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것으로 면역력을 많이들 꼽는데요, 면역력의 70%는 대장에서 나오기 때문에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중요합니다. 카무트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과 장 속의 유산균에 도움이 되어 면역력을 증대시켜줍니다. 앞서 설명한 셀레늄도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함께 도움을 줍니다.3. 면역력이 증가합니다.
4. 당뇨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카무트의 혈당지수가 40으로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했는데요, 일반적으로 밀가루가 91, 통밀이 50임에 비해 매우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혈당지수는 100에 가까워지면 인슐린이 급격히 분비되어 허기가 느껴지고 쉽게 지방으로 변하게 됩니다. 당뇨가 있는 경우 혈당지수가 낮은 카무트 쌀을 드시면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카무트 먹는법
카무트는 일반 밀가루처럼 정제 전 가루를 이용하여 빵이나 국수, 쿠키 등을 만들 수 있고 오트밀과 같은 형태로 먹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아직 다양한 상품이 나와있지않아 보통 통곡물 형태로 밥에 잡곡처럼 섞어먹는데요, 시리얼 형태의 제품도 출시되고 있어 샐러드 토핑또는 우유와 함께 먹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