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군위넷 댓글 댓글 0건 조회조회 2,043회 입력 기사입력 : 23-11-20 23:05본문
유자차는 유자 열매를 꿀이나 설탕에 재어 유자청으로 만든 후 물에 타서 먹는 음식으로, 향기가 좋고 신맛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유자는 한국이나 중국, 일본 등에서 주로 생산이 되는데, 한국산이 가장 향이 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자는 주로 전남 고흥이나 진도, 경남 거제 통영 등지에서 생산이 되는데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어 건강 식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유자는 차 뿐만 아니라 잼, 젤리, 식초, 드링크 등 매우 다양한 형태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유자차 효능
유자는 비타민의 왕으로 알려진 레몬보다 비타민C의 함량이 3배 가량 높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자차 효능 및 효과에 대해 알아보세요.
*감기 예방
유자는 비타민C의 함량이 매우 높은 식품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감기를 예방하는 것 뿐만 아니라 감기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리모넨이라는 성분이 목의 염증을 완화하여 목의 통증과 기침을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
유자차에는 빈혈 예방에 필수적인 엽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평소 빈혈을 자주 앓는 젊은 여성이나 임산부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혈관 건강 개선
유자에 함유된 헤스페리딘, 리모넨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뇌졸중 등 혈관과 관련된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능을 나타냅니다.
*피부 건강 개선
유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는 피부 노화와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피부를 더 맑게 하고 기미와 주근깨를 없애기 때문에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유지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피로 회복
유자차에는 피로 회복에 탁월한 비타민C와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와 구연산은 신체의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여 피로를 덜 느끼게 하고, 쌓인 피로를 더 빠르게 회복시켜줍니다.
*뼈 건강 개선
유자는 다른 과일 보다 칼슘의 함량이 더 높다고 합니다.
칼슘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뼈의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데 중요한 영양소 입니다.
또한 관절염이나 골다공증과 같은 각종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회복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소화 불량 개선
유자차에는 구연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구연산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식사 후 더부룩한 속을 편안하게 만드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 신경통 개선
유자차는 혈액 순환을 원활히 만드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각종 신경통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개선된 혈액 순환은 뇌혈관 문제로 발생하는 중풍 등의 중증 질환을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다이어트
유자차는 칼로리가 매우 낮으면서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자차는 건강을 유지하면서 체중을 감량하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유자차 부작용
유자차는 주로 꿀이나 설탕을 함께 넣어 유자청으로 만들어 먹게 됩니다.
유자청은 당분의 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특히 당뇨 환자의 경우 섭취량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자는 성질이 차가운 식품입니다.
유자차를 많이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위장이 약하거나 손발이 차가운 사람은 소량씩 섭취해가면서 점차 양을 늘려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자차 보관 시 주의사항
유자차 효능 및 효과는 우리가 알고 있던 것 보다 더 뛰어납니다.
다만 유자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는 철에 닿으면 산화가 촉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유자차를 보관할 때는 반드시 금속 용기를 피해서 유리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자청 만들기
▷재료
유자 1kg(껍질 300g), 설탕 300g
▷유자는 소금으로 껍질을 깨끗이 비벼 씻은 뒤 칼로 4등분해 껍질을 벗겨내고 쓴맛을 내는 흰 부분은 얇게 포를 떠 제거한다.
▷흰 부분을 제외한 유자 껍질은 채 썰어 준비한다.
▷깨끗이 살균한 보관용기에 유자와 설탕을 켜켜이 쌓은 뒤 상온에서 한 달간 숙성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