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와 피망의 차이를 아시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군위넷 댓글 댓글 0건 조회조회 927회 입력 기사입력 : 23-08-06 11:17

본문

 

<청피망, 홍피망 이미지>


<빨, 주, 노, 초 파프리카 이미지>


파프리카와 피망은 분명 비슷하게 생겼지만 둘은 차이가 있습니다.

파프리카와 피망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양의 차이점>

파프리카의 모양은 동글 동글하고 피망은 파프리카 보다 길쭉하고 끝이 더 뾰족합니다.

 

<색깔의 차이점>

파프리카의 색깔은 빨, 주, 노, 초 색깔별 영양소가 다르고 피방은 홍피망, 청피망으로 2가지 색깔이 있습니다.

 

<맛의 차이>

파프리카는 피망보다 수분과 당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피망보다 더욱 아삭아삭 합니다.

그리고 식감이 연합니다.

피망은 파프리카의 단맛 보다는 매콤한 맛이 납니다.

식감은 약간 질긴 편입니다.

 

피망과 파프리카의 칼로리는 별 차이 없습니다.


<영양소 차이>

파프리카는 비타민 C 함량이 높습니다.

파프리카는 피방을 개량한 것이다 보니 피망보다 1.5~2배정도 영양분이 더 많습니다.

피망은 비타민 A, C 함량이 높습니다.


<피망의 효능>


기미, 주근깨 예방

피망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방해해주어 기미, 주근깨 예방에 좋습니다.

 

피부미용

빨간 피망은 녹색 피망에 비하여 베타카로틴이 100배 이상 함유되어 있는데, 이 베타카로틴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해줄뿐 아니라 주름살 감소에도 좋습니다.

 

변비

피망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에 좋습니다.

 

동맥경화

피망에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에 좋습니다.

 

관절염

피망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와 항산화제인 베타크립토산틴과 베타카로틴이 관절염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파프리카의 효능>


1. 빨강색 파프리카

빨강색 파프리카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며 리코핀도 다량함유 하고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노화를 예방해 주며 성장촉진,면역력강화. 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빨강 파프리카는 리코펜 성분이 많습니다.


2. 노랑색 파프리카

노랑색 파프리카는 피부미용에 좋으며, 피부를 탄력있게 유지해주고 감기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노란색 파프리카는 피라진 성분이 풍부해 혈전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해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뇌경색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3. 초록색 파프리카

초록색은 완전히 익지 않은 파프리카를 말하며, 초록색 파프리카에는 유기질이 풍부하여 비만치료에 효과적이며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예방에도 좋습니다.

초록색 파프리카는 다른 색 파프리카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서 특히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이 부담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철분이 풍부해 빈혈에 좋습니다.

빨강, 주황색 파프리카보다 상대적으로 비타민 A,C 함유가 적은 노란색, 녹색 파프리카는 대신 철분과 칼슘이 풍부하게 때문에 생으로 먹거나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주황색 파프리카

주황색 파프리카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E , 카로틴과  철분 칼슘 칼륨등이 풍부하며 피부노화억제 효능이 있고 눈에 필요한 비타민을 다량 공급해 주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습니다.


파프리카는 익혔을때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익히지 않고 날로 먹는것이 가장 좋으며 샐러드나 쥬스로 먹으면 좋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주황색 파프리카는 비타민A와 E가 많아 피부 노화나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파프리카는 기름에 볶았을 때 파프리카에 함유돼 있는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A가 베타카로틴의 형태로 존재해 껍질째 볶아 먹을 경우 흡수율이 높다.


- 메디업, 위키백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