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구 효능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군위넷 댓글 댓글 0건 조회조회 1,258회 입력 기사입력 : 23-07-12 10:31본문
장수식품과 힐링푸드로 주목을 받으면서 살구의 효능에 대해 일반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천식 등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살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야맹증 예방
살구는 비타민 A가 많아 야맹증을 예방하고
암 예방에 도움
가바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노화 예방
살구를 말려서 먹으면 노화 예방과 항암에 효과적인 베타카로틴을 고농도로 섭취할 수 있고 또 혈액 속의 혈구가 만들어지는 과정인 조혈작용도 돕습니다.
피로회복
등산할 때 말린 살구를 입에 물고 있으면 각종 유기산이 피로감을 덜어주며 갈증을 해소합니다.
자양강장
말린 살구에 뜨거운 물을 부어 행탕(살구씨, 밤, 깨, 삼씨를 넣고 끓인 탕)을 만들어 먹으면 자양강장에 도움을 줍니다.
장수에도 도움
100세 이상 장수 노인들의 마을로 알려진 히말라야 훈자 사람들이 즐겨먹는 간식이 바로 말린 살구로 살구 속의 카로테노이드라는 성분이 심장병과 암을 예방하며 장수에 도움을 줍니다.
살구가 사랑 받은 또 다른 이유
다양한 과일이 없었던 옛날에는 젊은 부인들이 살구가 먹고 싶다고 하면 아기를 가진 증후라 하여 가족들을 무척 즐겁게 하였다고 합니다.
<< 살구 섭취 시 주의 사항 >>
과한 섭취는 좋지 않아 청대 왕맹영은 행인(살구씨의 껍데기를 깐 알맹이)을 많이 먹으면 담열(담에 열이 왕성한 증세로 기침, 천식 등을 유발)이 생기고 숙질(오래 묵은 병)이 동하므로 산모, 어린이 환자는 먹지 말아야 한다 라고 했습니다.
살구는 익은 후 먹어야 살구와 함께 은행, 복숭아 등도 익지 않았을 때 독성물질이 있는 만큼 익지 않았을 때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고 살구 씨 끝부분에 있는 독성분은 체내에 들어가면 맹독성 물질로 바뀌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돼지고기와 궁합은 좋지 않아
말린 살구를 삶은 뒤 갈아서 육류 요리에 넣으면 고기를 부드럽게 하지만 단, 돼지고기와 살구씨의 조합은 복통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출처 : 메디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