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나무순의 효능 > 유용한 정보

본문 바로가기

회원메뉴

  • 군위여행 지도
  • 최종편집 : 2024-11-22 19:49

    유용한 정보

    엄나무순의 효능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군위넷 댓글 0건 작성일 24-02-28 17:54

    본문

    엄나무순(음나무순, 개두릅) 효능을 알아봅시다~! : 네이버 블로그 


    엄나무는 녹음이 짙은 정자목인데 해동목이나 차주목으로 불리며 일부 지방에서는 개두릅으로도 불리고 있다.


    귀신 쫓고 액을 막아주는 나무로 알려지며 신목으로 받들며 방문 위나 대문밖에 걸어두는 가정의 액막이용으로 이용해왔다.


    지금은 그런 가정이 사라지고 없지만 10여 년 전만 하드라도 간혹 접할 수 있는 풍속이었다. 엄나무를 마을주위나 집주변에 심으면 귀신이 피해가고 병마도 범접치 못한다는 속설이 있다.


    한방에서는 귀한 약재이지만 여기서는 식용 나물로서의 그 가치와 효능을 적어본다.


    엄두릅나무는 맛은 쓰고 아리며 성질은 서늘하고 독특한 강한 향을 가지고 있는데향이 너무 진하여 현대의 젊은 층에서는 그다지 선호하지 않고 있으나 장,노년기의 세대에서는 강한 향수를 느낄 수 있는 기호 식품이다.


    강한 향 때문에 식용으로 이용할 때에는 생채로는 식용하기가 거북스럽고 삶아 데치는 과정에서 쓰고 아린 맛이 약간 소멸되고 그래도 진하다면 하루정도 우려낸 다음 식용으로 이용한다.


    엄나무순은 독성은 전혀 없고 약성이 높기 때문에 봄에 돋아나는 새순을 굳어지기 전에 채취하여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쳐낸 후에 찬물에 담궈 맛을 순하게 만들어 무침나물로 이용하거나. 초고추장에 찍어 드시면 술안주로서도 좋고 반찬으로도 매우 좋다.


    튀김가루나 밀가루를 입혀서 튀김으로도 좋으며 고기 먹을 때 쌈 채소로도 일품이다 .


    입맛이 없을 때에는 밥을 지을 때에 밥 뜸 돌리는 시간에 어린순을 잘게 썰어서 밥 위에 뿌려 야간 익힌 다음 참기름 양념장에 비벼 먹으면 그 맛 또한 일품이다.


    너무 많이 자란 순은 쓰고 아리고 향이 너무 진하여 자칫 먹기가 힘들 수도 있다.


    약간 크고 부드러운 잎 순은 끓는 물에 조금 오래 데쳐서 물에 오래 담궈 두고 쓴맛을 우려내고 쌈의 재료로 이용하는 것도 맛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가시가 많이 달린 나무줄기는 옻닭의 옻나무 대용으로 이용하고 나무를 달인물로 보익용 식혜를 만들어 먹고 잎으로는 차로도 이용하기도 한다.


    ● 참두릅과 개두릅 그리고 엄나무순의 차이


    참두릅 이라고 부르는 나무에서 따는 나무두릅과, 땅에서 나무처럼 크는 땅두릅이 있으며,개두릅이라고 불리는 음나무(엄나무) 순이 있다.


    나무두릅(참두릅)은 보통 한 나무에 하나씩 달리며 두릅을 따고 난 뒤 다시 열리는 두릅을 음두릅라 한다.


    땅에서 나는 땅두릅은 4월 하순쯤에 열리고 나무에 달리는 나무두릅(참두릅)은 날씨에 따라 약간 차이는 있으나 대개 5월초에 열린다.


    참두릅이라 불리는 자연산 나무두릅은 주로 강원도 쪽에서 많이 나는데 채취량도 적고또 채취하는 시기도 짧거니와 높은 산에 나며 가시에 찔리고 채취하기가 만만치 않다.


    그래서 요즘은 가지를 잘라다가 하우스에 꽂아 온상 재배하는 농가가 늘고 있고 농촌수입으로는 괜찮은 편이기도 하다.


    두릅이 비싸다 보니 중국산이 많이 들어오고 있는데 중국산은 값이 싸긴 하나 향이없고또 대개 소금에 절여오기 때문에 맛이 없다.


    마트나 대형 매장에서 3월~4월초에 나오는 손가락 마디만한 나무에 꽂아 나오는 두릅은 재배두릅이라고 보면 된다.


    음나무(엄나무)순은 향이 훨씬 강하고 약효가 좋다고 하여 강원도 사람들은 참두릅보다는 개두릅을 제일로 친다.


    재배가 되지 않아 시중에 없고 시중에 없으니 구할 수 없었던 개두릅은 이제 서울사람들도 차츰 그 맛을 알게 되어 시골에 미리 부탁해 구하는 사람들이 늘게 되었고 그 때문에 가격도 많이 올랐다.


    한마디로 두릅은 산나물의 황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엄나무순의 효능


    1. 관절염 개선


    엄나무순은 소염작용이 뛰어 납니다.


    따라서 관절염과 각종염증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중추신경을 진정시켜주기 때문에 통증을 잡는데 효과적이며 신경통, 근육통 등의 각종 통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중년에 접어들면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겪는 오십견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뼈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엄나무순 효능이 있습니다.


    2. 피부병


    엄나무순은 소염작용이 뛰어나 각종 피부질환에 도움을 주며 여드름,종기,아토피 등의 각종 피부 질병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엄나무에서 추출한 기름을 환부에 직접 바르면 피부병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당뇨 개선


    당뇨병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잎과 껍질을 달여 꾸준히 복용하면 당수치가 내려가며 당뇨를 개선해주는데 엄나무순 효능 이 있습니다.


    4. 간 건강 및 간 기능 개선


    간과 관련된 효능을 빼놓을수 없을 정도로 간 건강에 밀접한 효과가 있는데요.


    한방에서 엄나무는 만성감염과 같은 간 질환을 예방시켜 주며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어 간암이나 간경화 간염 등의 간 질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간의 부담을 줄여주고 간의 부족한 기를 보충시켜주어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5. 기관지 및 면역력 향상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몸속의 면역력을 높여줄뿐 아니라 기침이나 가래등을 없애주는데 엄나무순 효능이 있습니다.


    6. 강장 효능 및 중풍예방


    동의보감에서는 엄나무가 중풍을 예방해주고 중풍을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엄나무를 꾸쭌히 복용하면 중풍예방 및 손끝이나 발끝의 마비증상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엄나무는 강장 효능이 있어 정력제로 이용 되기도 합니다.

     

    7. 두통 치료 및 우울증


    현대인들은 잦은 스트레스 등으로 두통에 시달리게 되는데요.


    엄나무를 먹을 경우 두뇌 기능을 항샹시켜 주어 스트레스의 등의 두통완화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엄나무순은 우울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 입니다.

    프린트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네이버 블로그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군위군 군위읍, 23:42 현재

    맑음 2.1
    • 1 0시 예보
    • 1 1시 예보
    • 미세먼지좋음 초미세먼지좋음
    • 군위농협 바로가기
    • 군위문화원 바로가기
    • 군위해피케어 주간보호센터
    • 군위축협 축산물프라자 1층 식육점 053)327-3234 2층 식  당  053)327-3233 합리적인 가격! 우수한 군위 축산물! 군위축협 바로가기
    독도 우리가 지켜야 할 우리땅! 우리 독도 수호 활동 독도재단이 함께 합니다.
    고속 디지털 복합기 임대 5만원부터~ OK정보 010-3600-8188 / 054-383-0088

    군위군지역포탈 군위넷

    43114 대구광역시 군위군 군위읍 동서길 65 / 대표전화 : 054-382-0843 / FAX : 054-382-0844

    등록번호 : 대구,아00458 / 등록일 : 2018.5.28 / 사업자번호 : 508-07-46324

    발행인 : 최미경 / 편집인 : 오운현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병길 / kunwi@daum.net

    Copyright ⓒ 군위군 지역포탈 군위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