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목의 효능 > 유용한 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 삼국유사의 고장 군위! 아름다운 변화 행복한 군위
  • 더불어 함께하는 열린 의회! 신뢰받는 의회! 군민과 항상 함께하는 군위군의회가 되겠습니다.
  • 대구광역시군위교육지원청 미래를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군위교육

유용한 정보

마가목의 효능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군위넷 댓글 0건 작성일 24-09-06 21:10

본문

원예종묘의 선두주자 - 한솔원예종묘 


마가목은 우리나라 각처 높은 산 숲속에 분포한다. 낮은 곳에선 찾아보기 어렵다.


지난 몇 년간에 걸쳐 백두대간 구간종주를 하며 지리산과 덕유산과 태백산, 설악산을 비롯한 강원지역 백두대간상의 주요 고지능선 및 정상부근에서 마가목이 자라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높은 산 정상 및 능선 부근은 전망은 좋을지 몰라도 겨울 강추위와 사철 강풍 때문에 나무에게는 상당히 열악한 환경이다


● 마가목 효능과 먹는법


마가목은 줄기나 줄기의 껍질을 여름과 가을에 채취하여 약으로 쓴다.


잎도 약으로 쓰지만 열매를 주로 약으로 쓴다. 이 열매를 '마가자'라고 한다.


마가목은 갈잎 큰키 나무로 표고 500~1200m의 비교적 높은 산지의 활엽수림, 주로 화강암이 있는 곳에서 자란다.


나무껍질은 호히색으로 어린 가지에는 가늘고 부드러운 털이 있다.


잎의 윗면은어두운 녹색이고 밑면은 회색인데, 잎 뒤 주맥에약간의 털이 있는 것을 "엷은 털마가목'이라고 한다.


잎의 모양에 따라 힌털마가목, 잔털마가목, 완털빛마가목, 찻빛마가목, 은빛마가목, 넓은잎 당마가목 등 여러종류로 나뉜다.


◐ 성분


마가목은 줄기나 줄기의 껍질은 맛이 쓰고 성질은 차다. B-시토스테롤, 아우쿠파린 등이 함유되어 있다.


열매는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평하다. 신성한 열매에는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카테콜, 카로틴 등이 함유되어 있다.


잎에는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유도체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꽃에는 L-로이신. L-바린 등이 함유되어 있다.


● 부종 완화


마가목은 부종을 가라앉히고 나아가 예방까지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마가목의효능을 기억해두시고 마가목 열매를 물에 넣어 끓여서 차로 하루에 2회 정도 섭취해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 폐결핵 증세 완화


폐결핵으로 고생하고 계시는 분이 계시다면 이러한 마가목 효능을 보기위해 마가목의 줄기와 껍질을 물에 넣고 끓여서 수시로 섭취해 주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만성기관지염 치료


만성기관지염이라고하면 가래나 해수와 같은 증상을 일컫는데요. 이러한 질환을 앓고 계시는 분이 계시다면 마가목을 환으로 만들어서 복용해 주시면 마가목의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마가목으로 만든 환을 드셔주시면 특히 거담 및 진해에 탁월한 마가목의효능을 보실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요도염 치료


요도염이란 소변 시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이럴때 마가목의 줄기 및 껍질을 끓여서 자주 복용해 주시면 마가목의효능으로써 요도염을 치료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 손발저림 예방


손발이 저린 증상은 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므로 이럴때 마가목의 줄기나 껍질을 물과 함께 끓여서 드시거나 술로 담궈서 드시면 마가목의효능으로써 손발저림을 예방하실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도움받으세요. 하지만 이러한 마가목에도 마가목의효능을 떠나 부작용을 초래할 수 도있다고하니 이또한 간과하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마가목은 아프지 않은 사람이 드셨을 경우 변비나 위장장애를 일으킨다고하니 이또한 참고해 주세요.


◆ 마가목을 이용한 치료법


①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기관지염이나 기관지확장증으로 인해 해수,가래,천식이 심할 때에는 마가목 열매 60그램과 감초 5그램에 물 400밀리리터를 붓고 2시간 동안 불렸다가 1번에 60밀리리터씩 하루 3번 먹는다.


열흘 쯤 복용하면 기침이 줄어들고 가래가 없어지며 가슴이 답답한 증상 같은 것이 없어져서 잠을 편안하게 잘 수 있다.

한 달에서 3개월 동안 복용하면 80퍼센트 이상이 효과를 본다.

마가목 껍질을 가루내어 한 번에 5그램씩 하루 3번 먹거나 물로 달여서 먹어도 같은 효과가 있다.


② 류마티스 관절염, 중풍


마가목을 여름이나 가을철에 베어 지름 0.5센티미터~1센티미터, 길이 10센티미터로 잘라 오지항아리에 넣고 기름을 낸다.  마가목 기름 5~10그램을 같은 양의 따뜻한 물에 타서 하루 3번 밥 먹고 나서 먹는다. 위산과다로 인한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구토가 나는 사람은 적은 양에서부터 차츰 양을 늘려나가야 한다.

관절염과 중풍 치료에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③ 위염


마가목 열매 16그램, 산사 4그램, 백출 6그램, 목향 4그램, 건강 감초 각 1그램을 모두 섞어서 가루내어 알약을 만들어 한 번에 3그램씩 하루 3번 밥 먹기 30분 전에 먹는다.

15일쯤 지나면 증상이 완화되고 2~3개월이면 치유된다. 과산성 위염은 젊은 사람한테 많고 나이가 든 사람한테는 저산성 위염이 많다. 이 처방은 저산성 위염에 좋은 효험이 있다.


④ 정신분열증


가을에 마가목 열매를 채취하여 물을 붓고 달여서 진하게 농축하여 하루 50그램을 3번에 나누어 4~7개월 동안 먹는다.


대개 4개월이 지나면 증상이 뚜렷하게 개선되고 6~7개월이면 치유된다.


마가목 열매는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잠을 잘 자게 하며 정신분열증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⑤ 습진


마가목, 오갈피나무, 자작나무껍질, 인진쑥, 도꼬마리씨 각각 300그램에 물 10리터를 붓고 5리터가 될 때까지 달여 그 물을 한 번에 30밀리리터씩 하루 3번 먹고 그 물로 습진이 있는 부위를 씻는다. 온 몸에 습진이 있을 때는 달인 물을 욕조에 넣고 그 속에 들어가 목욕을 한다. 15~20분 목욕하고 20분 쉬기를 3~4번 반복한다.

하루 한 번씩 다 나을 때까지 한다. 이 방법으로 습진을 거의 100퍼센트 치유할 수 있다.


⑥ 유선염


봄철에 마가목 껍질을 벗겨서 물을 적당히 붓고 오래 달여서 약엿을 만든 다음 기름 종이에 3~4밀리미터 두께로 고르게 발라 2일에 한 번씩 갈아붙인다. 3~4번이면 염증이 없어지고 통증이 사라진다.

마가목은 염증을 삭이고 갖가지 균을 죽이는 작용이 있다.

 

⑦ 정력증강


마가목은 혈액순활을 원할하게 하고, 하체에 피를 잘 통하게하여, 남자의 기력회복과 정력 증강에 큰 도움을 준다.


▣ 주의사항


* 음허화왕(체내에 구조적 물질이 결핍되어 이상항진에 의해 생긴 병증)의 경우에는 쓸 수 없다.


* 메스꺼움, 식욕부진, 연변 등 위장의 부작용과 두통이 소수에게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계속 복용 하면 대부분 자연히 낫는다. 그러나 양이 지나치


면 안된다. 적정량은 줄기나 줄기껍질의 경우 1일 12~20g이며 열매는 40~80g이다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네이버 블로그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114 대구광역시 군위군 군위읍 동서길 65
대표전화 : 054-382-0843 / FAX : 054-382-0844
등록번호 : 대구,아00458 / 등록일 : 2018.5.28
사업자번호 : 508-07-46324
발행인 : 최미경 / 편집인 : 오운현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병길 kunwi@daum.net
Copyright ⓒ 군위군 지역포탈 군위넷.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